코드블랙(CODE BLACK) - 진짜 미국 의학드라마

코드블랙(CODE BLACK)은 환자가 너무 많아 치료할 의료진이 부족한 상황을 말합니다. 보통의 응급실은(E.R) 연평균 5번의 코드블랙이 생깁니다. 이 드라마의 배경인 엔젤 메모리얼 병원은 연평균 300번의 코드블랙 상황이 생깁니다. 수 많은 인명이 드나드는 큰 병원입니다. 저는 의학드라마는 안 좋아 합니다. 병원에 가는 것도 싫어합니다. 이 드라마를 보면서 응급실 의사들의 고뇌와 고충을 간접적으로 알게 됐습니다. 정말 멋진 한편의 영화 같은 의학드라마입니다. 저와 같이 감상해 보실까요?

code black


등장 인물


 

리안 로리스


 리안 로리스 역: 마르시아 게이 하든 (미국 출신, 1959년 8월 14일 나이 58세) 

레지던트들을 관리 및 담당 하는 의사입니다. 주로 "아빠"라고 불립니다. 사고로 남편과 두 아이를 잃었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일을 착실히 하고 응급실에서는 더욱더 분발해서 일을 합니다.

 

제시


 제시 샐랜더 역 : 루이스 거스 만 (푸에르토 출신, 1956년 8월 28일 나이 60세) 

수 간호사로 응급실에서 "엄마"로 불립니다. 레지던트들을 엄마처럼 보살피고 지원합니다.

 

롤리


 롤리 거르디 역: 윌리엄 알랜 영 (미국 출신, 1954년 1월 24일 나이 63세)

응급실에서 근무하는 내과 의사입니다. 다른 사람들을 잘 보살펴 주는 스타일입니다. 앵거스를 첫날에 많이 도와 줬습니다. 하지만 다른 의사들처럼 롤리도 아내를 잃었다는 점에서 일을 정말 열심히 합니다.

 

크리스타


 크리스타 로랜스 역: 보니 소머빌 (미국 출신, 1974년 2월 24일, 나이 43세) 

레지던트 중 한 명 입니다. 의과 대학을 졸업하고 인턴쉽 수료 후 메모리얼 병원에 레지던트로 올라오게 됩니다. 결혼을 했었고 신경아교종[각주:1]로 아들을 잃었습니다. 이혼을 한 후라 더욱더 분발해서 일할려고 노력합니다.

 

말레아


 말레아 피네다 역: 멜라니 샨드라 (미국 출신, 1984년 2월 28일, 나이 33세)

레지던트 중 한 명 입니다.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엔젤 메모리얼 병원에서 인턴쉽을 했습니다. 다른 레지던트보다 병원을 더 잘 알고 있습니다.

 

마리오


 마리오 사베티 역: 벤자민 호링스워드 (캐나다 출신, 1984년 9월 7일, 나이 33세)
레지던트 중 한명 입니다. 가난한 집안에서 태어나 바에서 바텐더 일을 하던 인물 입니다. 집안에 희망이 없어 보여 의료 쪽으로 나가는 게 좋을 것 같다고 판단 후 레지던트가 됩니다.

 

앵거스


 앵거스 라이트 역: 해리 포드 
레지던트 중 한 명 입니다. 아버지가 병원 임원 중 한 분 입니다. 자신보다 뛰어난 형의 그림자 속에 산다는 느낌을 많이 받지만 결국 자신감을 많이 찾게 됩니다. 


코드블랙(CODE BLACK) 시즌 정보


시즌

에피소드

첫 방영 날짜

 시청자

마지막 방영 날짜

 시청자

1

 18

2015년 9월 30일

 8,580,000

2016년 2월 24일

 6,910,000

2

 16

2016년 9월 28일

 6,370,000

2017년 2월 08일

 


시즌1 1화 줄거리

제시 수간호사

첫 화면이 인상적입니다. 수 간호사인 제시 샐랜더는 자신을 엄마라고 생각하라고 합니다. 인턴 의사들의 엄마 역할을 할 것이라고 소개합니다. 어려운 점은 자신에게 털어 놓으라고 합니다. 든든한 후원자 같은 캐릭터 입니다. 외모는 소 도둑처럼 생겼지만 푸근한 엄마 같은 성격의 인물입니다. 목숨을 걸고 지켜야 되는 규칙이 있다고 합니다. 

이 집에 온 어떤 손님도 죽이지 않는 거야

이 말 한마디가 이 드라마를 정의 한다고 생각합니다.


리안 의사

  이제 아빠가 등장합니다. 레지던트 담당 의사인 리안 로리스 입니다. 얼마 전 종영한 "낭만닥터 김사부" 같은 캐릭터 입니다. 한석규가 연기한 김사부의 명대사 중에 기억에 남는 말이 있습니다.

훌륭한 의사보다 환자에게 필요한 의사가 되라!

리안은 총상을 당한 환자에게 승인되지 않은 의료 시술을 합니다.  동료 의사인 롤리 거르디는 이런 리안을 이해하지 못합니다. 저라면 롤리 보다 리안 같은 의사가 더 낮다고 생각합니다. 생명을 다루는 의사는 그 분야에서는 최고의 능력을 발휘해야 됩니다. 훌륭한 의사 보다 환자에게 필요한 의사가 좋은 거 아니겠습니까?


아리엘

  에어백 오작동 사고로 의식 불명의 남성이 응급실로 실려 옵니다. 환자의 어린 딸 아리엘은 아빠가 걱정이 되어 불안해 합니다. 레지던트인 마리오는 아리엘에게 아빠는 무사할 거라고 말합니다. 리안은 아리엘에게 솔직히 어떤 상황인지 모르고 의사인 자신이 파악한 후에 설명해 주겠다고 얘기합니다. 마리오에게는 거짓말로 가족들에게 얘기하지 말라고 합니다.

재가 아직 어리지만 진실을 알 권리가 있어.

저는 이 대목에서 정말 감동 받았습니다. 어린 아이라고 해서 사실을 거짓으로 말해서는 안됩니다. 의사는 진실 되게 환자와 가족들을 대해야 됩니다. 안타깝게도 아이 아빠는 뇌사 상태가 됩니다.


앵거스 당황

  10세의 남자 아이가 호흡 곤란으로 응급실로 실려 옵니다. 리안은 무기폐[각주:2]로 진단합니다. 잠시 후 응급실은 코드블랙(CODE BLACK) 상황이 됩니다. 리안은 다른 환자 수술을 위해 자리를 비우고 앵거스에게 치료를 맡깁니다. 앵거스는 아이의 가슴에 튜브를 삽입하는 시술을 합니다. 삽관 도중 튜브가 걸려서 애가 숨을 못 쉬게 됩니다. 당황한 앵거스는 시술을 망설이게 되고 말레아의 도움으로 위기를 극복합니다. 이 장면은 진짜 레지던트들의 고충이 느껴지는 명 장면입니다.


크리스타

  크리스타는 열이 나고 머리가 아프다는 임산부를 마리오와 같이 진찰을 합니다. 마리오는 약물 중독을 의심하고 크리스타는 다른 이유가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리안은 사회복지사를 불러서 처리하라고 하지만 크리스타는 지시를 따르지 않습니다. 크리스타는 지시 불 이행으로 해고를 당합니다. 해고 뒤 마리오와 얘기하던 중 자신이 담당했던 임산부가 보일러 연기에 질식 됐을 것이라고 판단, 임산부의 집으로 연락합니다. 응급 대원들과 임산부를 구해서 구급차로 병원으로 향합니다. 응급 상황이 벌어지고 리안의 지시대로 구급차 안에서 제왕 절개 수술을 합니다. 정말 이 장면도 명 장면입니다. 저는 눈물이 날 정도로 감동 받았습니다. 두 명의 생명을 살리는 순간이고 이것이 바로 의사들의 역할이라는 걸 느꼈습니다.


장기기증

  뇌사 상태의 남성(아리엘 아빠)은 장기 기증을 사전에 약속했던 상태입니다. 아리엘은 아빠의 장기를 기증하는 것에 처음에는 반대를 합니다. 자신의 아빠가 사라진다고 생각하지만 리안과 롤리 의사의 설득으로 이해를 하게 됩니다. 장기를 기증 받은 또래의 여자아이를 만나는 장면입니다. 자신의 아빠가 사라지는 것이 아닌 다른 사람들을 살리는 것이라는 것을 아리엘은 이해 했을까요? 환자의 가슴에 머리를 대고 아빠의 온기를 느낍니다. 아, 정말 딸 가진 아빠로써 눈물이 앞을 가립니다. 


미드를 보면서 눈물을 흘린 적이 별로 없습니다. 코드블랙(CODE BLACK) 드라마는 한 장면, 한 장면이 감동적인 순간들이 많아서 눈물을 닦아 가면서 봤습니다. 정말 스토리 하나, 하나가 전부 짠한 이야기들 입니다. 환자에겐 훌륭한 의사보다 필요한 의사가 절실 하듯이 요즘은 훌륭한 인재보다도 우리에게 필요한 인재가 있어야 된다는 생각이 듭니다. 낭만닥터 김사부나, 의사 리안 같은 인재를 만나 보고 싶습니다. 이상 종모강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1. 뇌의 신경 아교 세포에 생기는 종양 [본문으로]
  2. 폐가 쭈그러든 상태 [본문으로]
: